교육과정 주요사항 서경대학교 전체 학과 및 학부, 전공에 걸쳐 공통적인 교육과정 주요사항 내용입니다.
-
교육과정구성
교육과정은 교양교육과정, 전공교육과정, 일반선택과정으로 구성한다.
- 교양교육과정은 핵심역량교양필수, 핵심역량교양선택, 자유선택으로 구분한다.
- 전공교육과정은 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 자기설계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으로 구분한다.
- 일반선택과정은 졸업에 필요한 이수구분별 최저이수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교과목으로 본인 전공 이외의 타 학과(부)의 전공과정 교과목 등을 포함한다.
-
졸업이수학점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120학점 이상이며, 교육과정편성표상의 모든 과정 및 각 학과(부)에서 요구하는 전공교육과정을 필히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공최저이수학점
교육과정별 최저이수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자는 졸업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취득학점을 확인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최저이수학점 구분 전공이수최저학점 단일전공 이수자 48학점 + 졸업논문및시험 P학점 복수전공, 융합전공, 자기설계전공 이수자 36학점 + 졸업논문및시험(주전공) P학점
36학점 + 졸업논문및시험(복수전공) P학점
36학점 + 졸업논문및시험(융합전공) P학점
36학점 + 졸업논문및시험(자기설계전공) P학점 -
복수전공
복수전공 학과(부)의 전공최저이수학점(36학점+졸업논문및시험)을 이수하고,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복수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은 복수전공을 희망하는 학과(부)장의 지도를 받아 해당학과(부)가 요구하는 졸업요건을 갖추고, 졸업논문 또는 졸업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융합전공
융합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인의 제 1전공 졸업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이수하고, 융합전공에서 요구하는 전공최저이수학점(36학점+졸업논문 및시험)이상 이수하여 하며, 융합전공에서 요구하는 졸업논문 또는 졸업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자기설계전공
자기설계전공은 모집단위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나 학생이 기존 학과(부)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을 활용하여 전공명, 교육목표, 학위명을 설계하여 개설한 교육과정이며, 자기설계전공 희망자는 본인의 제 1전공 졸업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이수하고, 자기설계전공에서 요구하는 전공최저이수학점(36학점+졸업논문및시험)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자기설계전공에서 요구하는 졸업논문 또는 졸업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부전공
부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은 부전공을 희망하는 학과(부)장의 지도를 받아 소정의 절차에 따라 해당학과(부)의 전공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연계전공
연계전공은 학과(부)가 다른 학과(부)의 전공과 연계하여 만든 전공에서 개설한 교육과정이며, 연계전공 희망자는 본인의 제 1전공 졸업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이수하고, 추가로 해당 연계전공을 위한 전공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과
본교에서 1학년 이상을 수료한 자에 대하여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허용하며, 전과(부)한 학생은 전과(부)한 학과(부)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
교양과목 이수면제
공인시험 등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성적을 취득하였거나 또는 소정의 자격을 갖추어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 교과목 이수를 면제할 수 있다. (교양과목 이수면제 신청은 학기 초 홈페이지에 공고)
※ 이수면제를 받은 과목은 학점 및 성적이 부여되지 않으니 총 취득학점 산정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
졸업논문및시험
“졸업논문(작품,연주,공연,영화) 및 시험” 교과목(P학점)은 “P”(Pass) 또는 “NP”(Non-Pass)로 평가하며 졸업학점에 산입되지 않고 평점평균 산정에 포함되지 않으나 반드시 “P”(Pass)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학과별 졸업요건기준표 참조.)
필수 교과목 이수계획표
전공 교육과정은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편성되며 학문탐구 및 분석역량, 협동적 소통역량, 창의적 설계역량, 자기계발 및 직무역량으로 구분된다. 핵심역량 교양필수과목은 총 16학점이며 핵심역량 교양선택과목은 3과목(9학점)이나 이공대학의 경우 대학수학1과 대학수학2가 문제해결역량 영역의 선수과목으로 권장되어 사실상 4과목(12학점) 이다.
산업경영시스템공학 전공자에게 있어서 대학수학1, 대학수학2는 선수 권장과목이며 통계 관련 과목과 컴퓨터 관련 과목은 전 전공 교과과정에서 활용되므로 우선적으로 이수할 것을 권장하며 사회진출 희망분야에 따라 세부 전공분야를 중점적으로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공과목은 학문탐구 및 분석역량, 협동적 소통역량, 창의적 설계역량, 자기계발 및 직무역량 등 역량기반중심의 교과과정으로 편성되고 있다. 명확히 구별되지는 않으며 어느 정도 중복되고 있지만 산업공학의 세부 전문과정 별로 대체로 산업시스템분야, 정보기술(ICT)응용분야, 품질분야, 생산경영분야, 물류분야 분야(track)로 구분되고 있다.전공과목은 과목에 따라 선수과목이 있을 수 있다.
학문탐구 및 분석 역량 교육과정으로는 대체로 1·2학년 과목에 해당하며 산업공학입문, 대학수학1, 대학수학2, 통계학개론, 창의공학설계 등이 개설되어 있다. 기타 역량관련 교과과정으로는 선형계획법(LP), 경제성공학, 생산운영 이론 및 실습, OR(확정적 모형), 작업관리, 지속가능경영, 확률및통계, 공업통계, 원가공학실무 등이 개설되어 있다.
3·4학년에서의 교과과정은 주로 실무중심의 분석·소통·창의·설계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들로 구성되며 세부전공영역 역시 산업시스템분야, 정보기술(ICT)응용 분야, 품질경영분야, 생산경영분야, 물류관리 분야 등으로 나뉘어 관련 전공 선택 과목 들이 개설되어 있다.